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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체험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요약(별책42)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창의적 체험활동은 중등학교 학생들이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적 체험 활동의 구성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 영역으로 구성한다.

영역별 활동 체계표

1 . 자율활동은 자치적응활동, 창의주제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자율활동 영역의 활동 목표와 내용

2. 동아리활동은 예술체육활동, 학술문화활동, 실습노작활동, 청소년단체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동아리활동 영역의 활동별 목표와 내용

3. 봉사활동은 이웃돕기활동, 환경보호활동, 캠페인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봉사활동 영역의 활동별 목표와 내용

4. 진로활동은 자기이해활동, 진로탐색활동, 진로설계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진로활동 영역의 활동별 목표와 내용

편성운영과 지원

1. 공통지침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학교 급별, 학년() 시수를 특정 학년이나 학기에 편중하여 편성하 않는다. 

 학교 급별, 학년(), 학기별로 영역과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편성운영할 있다.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활동을 연계통합하여 주제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있다. 

 초등학교 12학년군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안전한 생활 편성운영한다. 이때, 관련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중학교의 자유학기에서는 자유학기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양한 영역과 활동 선정할 있다. 교육적 필요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 활동 그리고 교과와의 연계 통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편성운영한다.

 

2. 영역별 지침

() 자율활동

 창의주제활동은 자유학기 교과와 연계통합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의 특수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있다. 특히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자유 연구,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운영할 있다. 

 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사춘기 학생들의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과 비슷한 진로진학 계획을 가진 교우들과 관심 분야에 대한 제를 선정하고 문제를 탐구하여 해결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동아리활동

 학생의 흥미, 특기, 적성 등을 고려하여 미래 사회에 대응할 있는 동아리 부서를 다양하게 설하여 학생의 잠재 능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한다. 

() 봉사활동

 학생이 봉사를 실천하기 이전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사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여 봉사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깨닫게 한다.

 고등학교의 교외 봉사활동은 사전 교육과 사후 평가를 통하여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진정한 의미의 봉사활동이 있도록 지도한다. 

() 진로활동

 학교 급과 학생의 발달 정도에 따라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 다양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가치관의 형성, 진로의 정보 탐색과 체험,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 준비 등을 있도록 지도한다. 

 중학교에서는 진로와 직업과목, 자유학기 등과 연계하여 심화된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한다. 

 

교수학습 평가의 방향

1. 교수학습

() 자율활동

 일상생활에 필요한 질서와 예절을 익혀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있도록 지도한다.
 공감, 배려,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있는 능력을 키울 있도록 지도한다.
 모든 구성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협의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경험을 하게 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학급에 필요한 일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을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할 있도록 지도한다.
 초등학교에서는 학급, 학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문제들과 관련하여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거쳐 해결 방안을 합의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중학교에서는 친목 활동과 소집단 상담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원만한 교우 관계 형성을 돕는다.
 중학교에서는 학급, 학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공동체 문제를 인식하여 자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고등학교에서는 주도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동아리활동 

 학생의 실질적인 동아리 부서 선택과 자발적 활동이 구현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체험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특기를 기를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되, 학생의 개별적 활동보다는 친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학생의 흥미, 특기, 적성과 관련된 활동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를 선택하고 동아리 부서에 참여하여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중점을 둔다.
 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동아리 부서의 조직과 운영 계획의 수립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에서는 부서 조직과 운영을 학생이 주도하고 교사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동아리활동을 도모한다. 

()봉사활동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중점을 지도한다. 

 동아리활동과 연계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취미와 특기를 살려 주도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천할 있도록 지도한다.
 고등학교에서는 동아리활동 유사한 진로진학 계획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할 있도록 지도한다. 

(라)진로활동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할 있는 기회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하여 직업 세계의 이해와 탐색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의 진로와 연계된 교과담당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관련 교원 간의 협업으로 학생 개인별 혹은 집단별 진로 상담을 수행한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업 직업 진로에 대한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의 흥미, 소질, 능력 적절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한다. 

 중학교에서는 고등학교 진학과 연계하여 학업 직업 진로를 탐색할 있도록 지도한다. 7 고등학교에서는 상급 학교 진학 취업에 따른 학업 진로 또는 직업 진로를 탐색설계하도록 지도한다.
 특성화 고등학교 산업 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일과 직업 세계의 체험을 통하여 진로를 결정할 있는 안목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2. 평가

(가)학생 평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생 평가 계획을 평가 목표의 설정, 평가 기준의 선정,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평가 결과의 해석 활용 등의 절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절차(예시)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이 골고루 반영되 도록 평가 기준을 작성, 활용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평가의 목표(예시)

()교육과정 평가와 질의 관리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평가 항목(예시)